5th avenue

System interrups의 과다한 CPU 점유.. 본문

IT제품관련

System interrups의 과다한 CPU 점유..

에루벨 2014. 10. 27. 18:33

해결했다라고 해야하나...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지 못했으니 미해결이라고 해야겠지..

 

하.. 진짜.. 미쳐버릴거 같다..

 

망할 국내 인터넷 동강 사이트들이 Mac OS를 무시하고 지원따위는 해줄 생각을 안하는 바람에 어쩔 수 없이 부트캠프로 설치한 윈도우..

 

배터리 구동시간도 절반으로 줄어들고 짜증이 났지만 어쩔수 없이 사용하고 있었는데..

어느 순간부터 느낀 부트캠프 윈도우 구동시 뜨거움 그리고 과다한 팬 쿨링과 버벅임...(비행기 이륙소리가...)

 

작업관리자의 cpu사용현황을 본 순간

 

CPU 사용량 29%??? 아무것도 안하고 있는데???

 

아무런 작업을 하지 않고 있음에도!! 유휴상태인데도!!! CPU사용량이 20~30%를 웃돌고 있었다(...)

더 웃긴건 하스웰 듀얼코어인 내 맥북에어(2013 mid i5)의 CPU중 첫번째 코어만 사용률이 100%에 근접했고 다른 하나는 놀고 있었다.. (하이퍼스레딩으로 인해 1번과 2번 스레드만 과다 사용중..ㅡㅡ;;)

 

System interrupts 점유율 18.46...ㅡㅡ;;

 

물론 Mac OS로 접속했을때는 아무 문제가 없었다. 리소스 체크를 해도 정상적으로 사용량이 뜨고 유휴상태일때 0~1% 정도 유지...(근데 왜 윈도우만 넘어오면 20~30% 유지냐..ㅡㅡ;;)

 

네이버로 검색한 국내 사이트 및 블로그에는 관련 증상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았지만 어느하나 명쾌한 답을 내 놓은 곳은 없었다.(망할 네이버 지식인에서 엉뚱한 거짓 정보(광고글 포함) 올려놓는 넘들 다 때려주고싶다..ㅠㅠ)

 

어쩔수 없이 구글로 영문 검색해본 결과(system interrupts huge cpu usage)외국에서도 이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았는데 해결방법이라고 올라온 것들은 다 제각각이라..

 

대충 추려보면 이정도 인거 같은데..

 

1. 하드웨어나 드라이버 문제 -> 드라이버 재설치 및 메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

2. 소리 - 스피커 속성의 모든 고급기능 문제 -> 고급기능 사용안함 체크

3. 네트워크 홈기능 관련 문제 -> 홈네트워크를 공용네트워크로 변경

4. ACPI.sys 관련 문제 -> verifier라는 윈도우 자체 프로그램으로 들어가서 ACPI.sys파일에 설정을 변경(리소스 부족 시뮬레이션 체크 추가)

5. 과다한 먼지로 인한 CPU 쿨링 문제 -> 먼지 제거(...)

 

진짜 하나씩 다 해봤다..(먼지제거는 못했다... 먼지가 들어갈 환경도 아닐뿐더러 아직 보증기간도 안끝난걸 직접 뜯어보긴 좀 그렇잖아..별 드라이버도 없고..ㅡㅡ;;)

 

첫번째로 드라이버 최신버전으로 다시 설치 -> 증상은 그대로..어차피 부트캠프용 드라이버로 설치하는건데 문제 있으면 부트캠프 사용하는 모든 맥유저가 다 문제있어야하는거 아닌가? 게다가 내껀 맥북에어라 메인보드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어케 해야할지 모르겠고... 왠지 이 문제가 아닌거 같으니 걍 패스

 

두번째로 소리 - 스피커 설정 변경 -> 증상 그대로(...)

 

세번째로 네트워크 홈 네트워크 대신 공용네트워크 변경 -> 증상 그대로(...)

 

네번째로 ACPI.sys 설정을 변경해봤는데 오옷!! system interrupts 점유율이 줄어드는게 아닌가? 무슨 마법처럼 점유율이 줄어들더니 유휴상태에 CPU 사용량 0~1% 유지!!! 왠지 제대로 찾은 느낌이었다. 근데 이 방법도 문제가 있었던게 시스템 종료를 했을 때 맥북에어가 바로 종료가 안되고 오랫동안 종료중입니다만 뜨다가 한참 뒤에 재부팅 후 치명적인 오류가 발생되어 복구되었다고 뜨는게 아닌가! ㅡㅡ;; 아무래도 이런 시스템 파일 설정변경은 내 수준에서 해결될 문제가 아닌거 같았다..ㅡㅡ;; 뭔가 확실한 해결책같았는데...ㅠㅠ

 

(2015.05.11 내용추가) 아무래도 sys파일 설정 변경은 정확한 지식이 없으면 시스템 오류로 인해 문제가 생길수 있으니 가급적 주의하시기 바랍니다..이 방법이 해결책도 아니니 시도 안하시는게 나으실듯..ㅠㅠ

 

진짜 이거때문에 주말내내 공부도 못하고(동강 일정 다 밀리고..ㅡㅡ;;) 윈도우만 4번 재설치하고 뻘짓만 계속 하다가 포기하고 있었다.. Mac OS지원 안해주는 인강사이트들이 원망스럽고 망할 Active X를 아직도 못버리는 IT갈라파고스 대한민국이 원망스러웠다... 엉엉ㅠㅠ

 

그러던 중 우연찮게 노트북 덮개를 닫아버려서 절전모드로 들어가게 된 걸 다시 로그인하고 나니...

 

CPU 사용량 0%???

 

cpu 사용량이 0~1%를 유지하고 있다?!

 

System interrupts 점유율 0.35...

 

그 지긋지긋하던 system interrupts 점유율이 없어졌다?!

 

헐....

 

이 무슨 귀신이 곡할 노릇이냐..

 

...

 

곰곰히 생각해보건데 내 경우엔 아무래도 ACPI쪽 문제가 맞는거 같다..이게 전원관리쪽 시스템 파일로 알고 있는데 맥북에어랑 윈도우랑 뭔가 문제가 있긴한가보다.

 

혹시 맥북쓰시는 분들중 저랑 같은 증상 있으시면 덮개 닫고 절전모드 들어갔다가 다시 로그인 해보세요~(근데 이것도 완벽한 해결책은 아니니... 망할..ㅠㅠ)

  

Comments